뉴스

모바일 플랫폼 퀄컴 스냅드래곤 845, 신규 아키텍처로 AI 기능·몰입감 구현

  • 김원진 기자
    • 기사
    • 크게
    • 작게

    입력 : 2017-12-07 09:00:21

    퀄컴이 최신 모바일 플랫폼 퀄컴 스냅드래곤 845 모바일 플랫폼 (Qualcomm Snapdragon 845 Mobile Platform)을 7일 발표했다.

    스냅드래곤 845는, 무선 이기종 컴퓨팅 기술을 바탕으로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XR)·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초고속 연결성을 통한 몰입감 있는 멀티미디어 기능을 구현한다.

    더불어, 새롭게 선보이는 보안 프로세싱 유닛(secure processing unit, SPU)을 통해 프리미엄 모바일 기기의 높은 보안기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퀄컴은 밝혔다.

    몰입감

    스냅드래곤 845는 퀄컴 스펙트라 280 ISP 및 퀄컴 아드레노 630비주얼 프로세싱 서브 시스템이 통합되어 있다. 이 신규 아키텍쳐들은 플래그십 기기들에 생생한 고성능 비디오 캡처 및 뛰어난 카메라 기능을 제공한다.

    스냅드래곤845는 모바일 최초로, 이전 세대에 비하여 64배 더 넓은 영역의 색상 정보를 포함하는 울트라 HD 프리미엄 비디오를 녹화하고 이를 울트라HD프리미엄 규격 디스플레이 장치에서 재생할 수 있다.

    10억가지 이상의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고 wide Rec.2020 색영역을 지원하는 10비트 색심도 기능 등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소중한 순간들을 놀라운 화질의 4K UHD 영상으로 포착하고 이를 다시 그대로 재생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와 더불어, 새로운 아드레노 630 비주얼 프로세싱 서브시스템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및 혼합현실(mixed reality, MR)를 넘나드는 새로운 XR 경험을 구현할 혁신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됐다.

    스냅드래곤 845는 SLAM (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을 이용한 룸스케일(room-scale) 6 자유도 (6-DoF) 를 통해 벽면 충돌 방지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3세대 첨단 AI 모바일 플랫폼

    스냅드래곤 845는 퀄컴 테크놀로지의 3세대 인공지능(AI) 모바일 플랫폼으로, 이전 시스템온칩(SoC) 대비 3배 이상 향상된 AI 성능으로 쉽고 간편한 사진·영상촬영, VR게임 향상 및 자연스러운 음성인식 기능을 제공, 모바일 기기를 최적의 개인 비서로 만들어 준다.

    여기에 퀄컴 어쿠스틱 오디오 코덱 (WCD9341) 및 저전력 오디오 서브시스템이 제공하는 초저전력 음성 인식 및 올웨이즈-온 키워드 감지 기능을 통해 한층 발전된 스마트 어시스턴트를 구현, 사용자들은 온종일 음성 인식으로 디바이스를 이용할 수 있다.

    보안

    보안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플랫폼 보안 솔루션 역시 발전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모바일 기기에 저장되는 개인 정보가 늘어날 수록 더욱 향상된 보안을 요구하고 있다.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 역시 더욱 안전한 인증 메커니즘으로 신뢰도를 향상시키려 하고 있다.

    이에 스냅드래곤 845는 기존 모바일 보안 솔루션 위에, 하나의 독립된 하드웨어로 보안 프로세싱 유닛(SPU) 서브시스템을 선보여, 마치 금고와 같은 철저한 보안을 제공해 한층 발전된 생체인식 보안 인증과 함께 핵심 정보를 암호화한 사용자 및 앱 데이터 핵심 관리를 지원한다.

    기가비트 속도 연결

    스냅드래곤 845는 최첨단 LTE·와이파이(Wi-Fi)·블루투스 기능 등 모바일 플랫폼이 탑재할 수 있는 가장 앞선 퀄컴 무선 통신 기술들을 지원한다. 스냅드래곤 845는2세대 기가비트 솔루션인 스냅드래곤 X20 LTE모뎀을 탑재, 초고속 기가비트 통신 속도를 통해 사용자들은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몰입감 넘치는 XR을 경험할 수 있다.

    이제 비행기 이륙 3분 전에도 3GB 용량의 영화를 다운로드하거나 스마트폰에 이미 저장되어 있는 파일을 여는 것처럼 빠르게 클라우드상의 대용량 파일 및 앱에 접속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스냅드래곤 X20 모뎀은 보다 확대된 면허·비면허 및 공유 주파수와 통신기술을 지원, 통신사들의 5G 도입 준비에 맞춰 전세계에 기가비트 LTE 확산을 가속화할 전망이다. X20 모뎀은 최고 1.2 Gbps다운로드 속도의LTE Cat-18및 최대 5개의 주파수 집성기술(CA), 비면허대역 주파수 집성(LAA), 듀얼심-듀얼VoLTE 및, 최대 3개 CA 상에서의 4X4 MIMO를 지원한다.

    성능 진화

    이기종 컴퓨팅을 통해 스냅드래곤 845의 새로운 아키텍처는 사용자 경험을 한 차원 높게 변화시키는 동시에 대대적인 성능 및 배터리 효율 상승을 구현할수 있다. 새로운 카메라 및 비주얼 프로세싱 아키텍처로 영상 캡처·게임 및 XR앱 구동 시 최대 30%의 전력을 절감해 주고, 신규 아드레노 630을 통해 그래픽 성능 및 전력 효율 역시 30% 향상될 전망이다. 더불어 Arm Cortex 기술로 설계된 퀄컴 크라이요 385 아키텍처로 게임, 앱 설치 시간 및 많은 성능을 필요로 하는 앱 실행 등의 작업에 있어 이전 대비 최대 25%의 성능 상승을 낸다.

    스냅드래곤 845는 현재 샘플 양산 중에 있으며 2018년 상반기에 상용 단말기에 적용, 출시되어 스마트폰· XR 헤드셋 및 커넥티드 PC 등 다양한 기기에 탑재될 예정이다. 

    • 기사보내기
    • facebook
    • twitter
    • google
    • e-mail
  • Copyrights ⓒ BetaNews.net